
여러분 안녕하세요! 6일 만에 다시 돌아온 Mr.ahn입니다! 시험기간이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글을 못 쓸 거 같았지만... 소재로 생각해둔 것이 이 세상으로 나오는 바람에 다시 글을 쓰게 됐습니다 ㅎㅎ 이번 글을 마지막으로 7월 12일 시험이 종료되는 날까지 저 Mr.ahn의 글은 없을 예정이에요 ㅠㅠ 고등학교에서의 마지막 시험이니만큼 이해해주실 거라 믿습니다!! 또한 우리 부릉부릉칙칙폭폭의 다른 분들께선 계속 글 연재를 하신다고 하니 7월 12일까지는 다른 멤버의 글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힘차게 시작해보죠 ㅎㅎ
7101번, 시작은 2020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파주시는 금촌~혜화 노선 신설을 위해 2020년부터 꾸준히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 및 경기도와 협의한 끝에 노선 신설이라는 성과를 거뒀다고 합니다. 같은 파주시의 광역급행버스인 M7111번의 준공영제 전환과 함께 신설 확정이 이루어진 것인데요~ 경기도 16개 시·군에서 19개 노선이 경합한 끝에 최종 확정된 신설 7개 노선에 포함됐다고 합니다. 이런 전차를 밟고 개통한 7101번, 어떤 특징이 있는지 다음 문단에서 알아보도록 하죠 ㅎㅎ
우리의 7101번, 파주시 금촌에서 출발하여 운정신도시를 지나 업무지구인 상암동, 부도심인 홍대와 신촌, 도심인 서대문과 광화문, 종로를 지나 최종적으로 혜화역에 종착하는 직행좌석버스입니다. 이 노선은 여러 의미로 뜻깊은 노선인데요
먼저 파주시에서 최초로 종로로 들어가는 노선이라는 점 입니다!
파주시가 있는 위치 특성상 종로까지 버스가 가기 어려운 곳에 있어 종로로 가는 노선 신설이 어려웠는데 이번 7101번의 신설로 파주시에서 종로로 가기 편해졌다고 하네요 ㅎㅎ
또한 이 노선은 2017년 이후로 없어진 금촌-홍대입구역을 이어주는 노선이라는 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2017년 11월 전까진 서울 버스 760번이라는 시내버스가 있었지만 서울특별시의 탁상행정으로 인해 761번과 775번(현재는 폐선되었습니다)으로 분할되어 없어진 전적이 있죠. 그 뒤로 약 5년간 금촌과 홍대입구역을 이어주는 버스는 존재하지 않았지만, 이번 7101번이 기존에 폐선된 760번보다 빠르게 금촌과 홍대입구역을 이어준다고 하니 시민들의 편의가 더욱 높아졌겠죠 ㅎㅎ
마지막으로, 최초로 혜화역에 진입하는 경기도 버스라는 점 입니다!
이 노선이 개통하기 전까지는 혜화역 같이 도심에서 살짝 떨어져 있지만 수요가 충분한 곳에는 경기도 버스가 진입하지 않아 경기도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이번 7101번의 개통으로 경기도 시민들의 편의가 증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 노선은 혜화역에 있는 대학로나 회차 경로에 있는 창경궁 같은 관광 명소와 서울대학교병원 같은 공공기관에도 갈 수 있게 노선을 설정했다고 하니 시민들의 편의가 전 보다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이네요!
이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편의를 가져다 줄 7101번은 평일 20~40분, 주말 30~40분이라는 다소 긴 배차 간격으로 운행 중에 있습니다. 충분한 수요가 있을 예정임에도 불구하고 다소 긴 배차간격이 약점으로 뽑히는데요, 추후 증차가 이루어져 이 단점이 개선됐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파주에서 최초로 종로로 들어가고, 5년 만에 나온 금촌-홍대입구역 노선이자 경기도 최초로 혜화역에 들어가는 7101번, 앞으로 번창하고 오래오래 잘 다녔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번 글도 마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럼 바이 바이~ 7월 12일 이후에 봐용~~!!
'국내교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정2동이 망쳐버린 비운의 노선, 고양 버스 029 (0) | 2022.06.30 |
---|---|
대전광역시, 현금없는 시내버스 7월 1일부터 전면 시행 (1) | 2022.06.27 |
세종특별자치시, 시민 대상 자율주행 대중교통 유상서비스 실증 (0) | 2022.06.19 |
경기도 자율협력주행버스, 6월부터 판교서 시험운행. 9월 일반에 첫선 (0) | 2022.06.19 |
대전광역시, 2022년까지 수소전기버스 총 43대 운행 예정 (0) | 2022.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