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네이버 블로그 최재우님
구 6번시리즈로 유명하던 화정교통이 명지병원 셔틀버스를 폐지하고 2008년에 6-4번으로 개업, 2009년 고양시 마을버스 대 개편 때 번호가 변경된 노선, 고양시 마을버스 029 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번에 부릉부릉칙칙폭폭에 새롭게 합류하게 된 Racer2123 입니다. 평소에 꽤나 관심이 많은 분야이기에, 새롭게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주로 현재 노선의 과거 모습이나, 비하인드를 중심적으로 다뤄보도록 할게요. 특히나, 남들은 쉽게 알 수 없는, 여러가지 사실들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029번은 2019년 3월 18일 ~ 19일에 걸쳐 노선에 대대적인 변경이 이루어져, 현재는 A/ B 노선으로 분리가 된 노선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029번은 명지병원 - 화정역 을 달리는 A노선과, 원당역 - 능곡역 을 달리는 B노선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사진 상에 나와있는 에어로타운은 2019년 3월 23일에 19년식 개선형 그린시티로 대차되었습니다.
과거 029번을 포함해서 운영사 화정교통의 특징은, 현대 에어로타운 뿐만 아니라 2012년 까지 기아 코스모스를 주력 차종으로 굴리던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에어로타운이야 그 당시 고양시 화정동 및 주교동의 도로 사정 상 에어로타운 이상의 차량이 드나들기 어려웠기 때문에 남정여객(현 명보교통) 과 함께 에어로타운을 많이 굴리는 회사로 유명했습니다.
운행 당시 3070호, 3069호, 2020호가 정규편성으로 운행되었었고, 2011년에 노후된 코스모스를 대차하고 그린시티를 들여옴에 따라, 027(구 6번)과 028(구 6-1번)에 존재하던 에어로타운이 전부 029번으로 옮겨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20호는 공용예비로 격하되었습니다.
노선분리 직전 029번의 배차간격은 평시 20분에서 40분 정도로, 그다지 짧은 배차간격으로 운행하는 노선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아파트 단지 두개의 앞을 지난다는 이유, 종합병원인 명지병원을 통과한다는 이유로 고정수요는 꾸준히 나오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화정2동 주민들의 교통 편의성 증진을 위해 연장된 것이 화근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필요없는 연장과 단축을 반복하게 되었으며, 결국 멀쩡한 노선이 A/B로 분리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물론, 능곡지구의 교통 편의성 증진을 위한 결정이었다고는 하지만, 029를 A/B로 분리하면서 배차간격은 더 벌어지게 되었고, A노선은 현재 막차가 분리 전 오후 11시 5분에서 오후 7시 35분으로 훨씬 앞당겨졌습니다.
A 노선은 현재 1대로 운행되며, B 노선은 현재 3대로 운행되고 있는데, 괜한 단축이었다고 생각될 정도로 수요가 너무 줄어들었습니다.
화정교통의 간판노선이던 029번은, 과도한 노선연장 및 단축으로 인해 분리크리를 맞고 간판노선의 자리를 027, 028에게 내주게 되었고, A노선 기준으로 현재는 다른 화정교통 노선들과 정차위치도 다른, 완전히 잉여노선으로 전락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과거 화정교통의 간판 노선 중 하나인, 029번을 알아봤습니다.
다음 노선은 어떤 노선이 될까요?
Editor: Racer2123
'국내교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ws] 오늘 수서행 SRT 열차 대전조차장역 인근에서 탈선... 6명 부상 (0) | 2022.07.01 |
---|---|
잦은 운영사 변경이 불러온 참사, 고양 버스 015 (0) | 2022.06.30 |
대전광역시, 현금없는 시내버스 7월 1일부터 전면 시행 (1) | 2022.06.27 |
정부와 경기도의 합작품(중 하나)인 그 노선, 파주 버스 7101번 (0) | 2022.06.21 |
세종특별자치시, 시민 대상 자율주행 대중교통 유상서비스 실증 (0) | 2022.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