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본인 촬영
고양시 마을버스에서 운영사가 자주 바뀐 노선이 있다면 바로 이 노선, 예비차 빼고는 전 차량이 카운티인 노선, 2009년 고양시 마을버스 대 개편 이전에는 1번을 달고 운행했던 노선, 고양시 마을버스 015 입니다.
안녕하세요, Racer2123 입니다. 오늘 설명드릴 노선은 고양시 마을버스의 015번 입니다.
015번은 2022년 1월 17일 부로 신원당마을 회차 방식이 변경되어 성라초등학교 앞에서 유턴하지 않고 원당역(5번출구) → 신원당마을입구 → 신원당마을7단지 → 신원당600단지 → 신원당500단지 → 신원당200단지 → 신원당900단지 → 원당역(동일운수 종점) 순으로 운행되어 집니다. 이 외에는 개편 전과 차이점이 거의 없습니다.
사진 상의 8979호는 2012년 7월식 현대 e-카운티 입니다. 위의 차량은 현재 내구연한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과거에는 016번과 같이 동일운수에서 운행하였습니다. 그러나, 2017년 11월 21일 부로 동일운수에서 015번, 017번, 019번을 가지고 원당교통(현 하나교통)으로 분사하였습니다. 그렇게 잘 운행하다가, 2019년 10월 경, 운행업체가 또 다시 바뀌어 화정교통으로 매각되었습니다.
사실, 이 매각에는 엄청난 카더라가 있는데 원당교통(현 하나교통)의 사장님이 화정교통의 사장님께 돈을 빌리게 되었는데, 원당교통의 사장님이 이 돈을 못 갚게 되어서 대신 알짜노선인 015번을 화정교통에게 매각했다고 합니다. 현재 이 카더라는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알짜노선을 팔아치울 이유가 없기도 하거니와, 노선만 팔아치우면 되지, 왜 굳이 면허 3개까지 같이 팔아넘겼을까요?
아무튼 화정교통으로 운영사가 변경되고 나서, 아직도 별 탈 없이 잘 운행되어지고 있으며, 원당역에 016이 없을 때에는 대체노선으로 이 015번을 이용하는 승객이 꽤나 많습니다. 중간종착점인 원당역은 015번, 016번 외에도 017번, 018번, 019번 등 호국로 레미안으로 가는 대체노선이 꽤나 많습니다. 이 중간종착점인 원당역은, 동일운수의 기점이기도 하며, 부지는 좁지만, 정차하는 노선의 갯수가 많기 때문에 최소 3개 이상의 운수회사가 경쟁하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원당역(동일운수)에서 출발하는 노선들은 대부분 원당시장쪽으로 직진해서 출발하고, 원당시장까지 노선이 겹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경쟁률이 높은데도 살아남은 것을 보면, 알짜배기 노선인 것 같기도 합니다. 더군다나, 다른 노선은 가지 않는 신원당마을 까지 경유(016번도 경유)하니 이용률이 높을 수 밖에 없죠.
지금까지 원당역 마을버스의 간판 노선 중 하나인, 015번을 알아봤습니다.
다음 노선은 어떤 노선이 될까요?
Editor: Racer2123
'국내교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News] 서울 5호선 하남풍산역에서 5호선 차량 화재... 인명피해는 없어 (0) | 2022.07.01 |
---|---|
[News] 오늘 수서행 SRT 열차 대전조차장역 인근에서 탈선... 6명 부상 (0) | 2022.07.01 |
화정2동이 망쳐버린 비운의 노선, 고양 버스 029 (0) | 2022.06.30 |
대전광역시, 현금없는 시내버스 7월 1일부터 전면 시행 (1) | 2022.06.27 |
정부와 경기도의 합작품(중 하나)인 그 노선, 파주 버스 7101번 (0) | 2022.06.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