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슈를 여행할 때, JR패스 등을 활용하여 JR의 노선을 이용하게 된다면, 백이면 백 이용하게 될 노선은 무엇일까요? 바로 가고시마 본선입니다. 가고시마 본선은 큐슈에서 제일 먼저 개통된 철도 노선이자, 명실상부 큐슈 지역의 재래선 대동맥을 담당하고 있는 중요한 간선 노선입니다. 이번 편에서, 레일웨이 후쿠오카에서는 큐슈의 제1간선철도라고 할 수 있는 노선, 가고시마 본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고시마 본선에 해당하는 구간은 국철에서 개통시킨 것이 아닌, 사철이었던 큐슈 철도에 의해 처음 개통되었습니다. 1890년에 모지코~쿠루메 구간을 개통시키고 난 뒤, 바로 다음 해인 1891년에는 하카타~모지 구간과 쿠루메~구마모토 구간이 개통하였습니다. 그 뒤로 1896년에는 구마모토에서 야츠시로역까지 연장되었습니다. 야츠시로~가고시마 구간은 센다이선으로써 개통하였는데, 1913년 가고시마~히가시이치키 구간 개업을 시작으로 1914년 센다이 연장 등등을 거쳐서 1927년 센다이~가고시마 간 센다이 본선과 야츠시로~센다이 간 히사츠선, 야츠시로~모지 간 가고시마 본선이 합쳐져서 현재의 가고시마 본선의 형태가 만들어졌습니다. 다만 2004년에는 큐슈 신칸센이 개통함에 따라 야츠시로~센다이 구간이 제3섹터 회사인 히사츠 오렌지 철도로 이관되어 중간 구간이 끊겨있는 상태로 운영중입니다.
가고시마 본선은 최근 들어서의 변화도 꽤나 중요한데, 꽤나 굵직굵직한 다이어 개정이 최근 여러 번 일어났기 때문입니다. 2018년 3월에는 JR 큐슈만 운행하고 있던 준쾌속열차가 구간쾌속으로 합쳐졌으며, 다음 해 3월에는 히사츠 오렌지 철도선과 직통운행하던 쾌속열차의 직통이 중지되었습니다. 또한 2022년 9월에는 니시큐슈 신칸센이 개통함에 따라 대규모 다이어 개정이 이루어져 가고시마 본선 구간을 운행하던 특급 카모메가 운행 종료되고 그 대체로 특급 카사사기와 특급 릴레이 카모메가 운행될 예정입니다. 니시큐슈 신칸센 개통으로 인한 다이어 개정은 추후에 니시큐슈 신칸센을 다룰 때 함께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가고시마 본선에는 큐슈에서 제일 유동인구가 많은 하카타역이 있는 만큼, 다양한 특급열차가 가고시마 본선에 직통하여 운행하고 있습니다. 가고시마 본선 내에서만 운행하는 키라메키를 시작으로, 닛포 본선 직통 소닉 / 니치린 시가이아, 후쿠호쿠유타카선 직통 카이오, 나가사키 본선 직통 카모메 / 미도리 / 하우스텐보스, 큐다이 본선 직통 유휴 / 유후인노모리, 미스미선 직통 A열차로 가자 등등 다양한 특급이 운행하고 있습니다. 조금 과장 보태자면 거의 특급열차를 10분에 1대 볼 정도로 많은 열차가 다니는 노선이 가고시마 본선입니다.
또한 근교형 열차의 등급 역시 다양하게 운행하고 있습니다. 키타큐슈, 후쿠오카, 쿠루메, 오무타, 아라오 등등 큐슈의 주요 도시들이 이 가고시마 본선 연선 도시이다 보니 근교형 열차에서의 우등등급 운행이 잘 이루어질 수밖에 없지요. 쾌속이 1시간에 1대, 구간쾌속이 1시간에 4대 운행하여 총 12분에 1대 정도 우등열차가 운행하게 되는 셈입니다.
지금까지 큐슈의 대동맥격 철도 노선, 가고시마 본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후쿠오카와 쿠루메, 오무타 등등 통근 수요의 노선부터, 타 노선 직통을 통한 관광 수요까지 모두 잡는 노선이라 그런지, 다시 한번 이 노선의 중요성이 중요해지는 느낌입니다. 노선이 멈추기라도 하는 날에는 그야말로 난리가 날 거 같다는 느낌이 훅 오네요. 지금까지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해외교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일웨이 후쿠오카 Ep.04] 직통 네트워크의 성공작 - 후쿠호쿠유타카선 (0) | 2022.06.28 |
---|---|
[레일웨이 후쿠오카 Ep.03] 존재감 단연코 꼴등 - 후쿠오카시 지하철 하코자키선 (0) | 2022.06.23 |
최속달 신칸센 노조미, 그 30년의 이야기 (0) | 2022.06.22 |
[NewsRoom] 긴테쓰, 여름휴가 시즌 이세시마 방면 열차에 임시특급 '히노토리' 운행 (0) | 2022.06.19 |
[레일웨이 후쿠오카 Ep.01] 큐슈의 관문 지하철 - 후쿠오카시 지하철 공항선 (0) | 2022.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