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속달 신칸센 노조미, 그 30년의 이야기

해외교통

최속달 신칸센 노조미, 그 30년의 이야기

Master_LiMe 2022. 6. 22. 23:35

 2022년은 JR 도카이가 운영하는 도카이도 신칸센의 최속달 열차인 노조미(のぞみ)가 운행을 한 지 3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도카이도 신칸센의 최속달 열차에 대한 이야기와 JR 도카이가 노조미 운행 30주년을 기념하여 여는 행사에 대해 전반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카이도 신칸센이 처음 개통할 때에는 제일 빠른 열차가 노조미가 아닌, 히카리였습니다. 당시 도쿄역을 출발하여 나고야역, 교토역을 거쳐서 신오사카역까지 최단시간 3시간 10분에 주파했던 열차였습니다. 지금도 히카리는 잘 운행하고 있지만, 기존의 최고등급 열차 대신 일부 역을 더 정차하는 형태의 열차로써 운행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노조미는 1992년에 신형 신칸센 차량인 300계 신칸센이 운행을 개시함에 따라 새로 만들어진 등급입니다. 당시에는 아침/저녁으로 왕복 2편성씩 운행하였으며, 그 다음 해인 1993년에 시간당 1편 운행으로 대폭 증발되었습니다. 1997년에는 500계 신칸센, 1999년에는 700계 신칸센, 2007년에는 N700계 신칸센을 차례로 투입하면서 신형 차량을 대부분 노조미에 먼저 투입시키는 현상을 볼 수도 있습니다. 

노조미로 운행하고 있는 JR 도카이의 N700계 신칸센 차량이다. (copyright by jr.odakane.net)

 노조미의 도카이도 신칸센 구간 정차역은 도쿄 - 시나가와 - 신요코하마 - 나고야 - 교토 - 신오사카입니다. 이 정차역의 변천사에서 꽤나 큰 사건이 하나 일어났는데, 바로 '나고야토바시' 사건입니다. 도카이도 신칸센은 노조미호 데뷔 당시에는 새벽에 선로보수점검을 해왔는데, 이때 새벽에 출발하는 열차들은 선로 안정을 위해서 감속을 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이러면 도쿄~오사카를 2시간 30분 이내에 통과할 수 없다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것 때문에 JR 도카이에서는 도쿄발 첫차인 노조미 301호를 신요코하마역에 정차하고, 대신 나고야역과 교토역을 무정차로 통과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나름 일본 제3의 도시인 나고야시는 이전부터 차별받고 있다는 느낌이 시민들 사이에서 퍼져 있었고, 여기에 정계 인사들이 문제를 제기함과 동시에 나고야시, 넘어서는 아이치현 내에서 어마어마한 반감이 형성되면서 일어났던 사건입니다. 결국 이 문제는 1개월 뒤에 신요코하마를 통과하고 나고야와 교토에 정차시키는 건으로 해결되었습니다. 이 사건은 그만큼 노조미가 최속달열차로써의 이미지가 얼마나 잘 박혀있었는지를 알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당시 신오사카 방면 첫차로 운행했던 노조미 301호의 사진. 정차역에 신요코하마역만 표시되어 있다는 게 큰 갈등의 소지가 됐을 줄, 누가 알았을까? (copyright by 4travel.jp)

 이랬던 노조미가, 올해 30주년을 맞음에 따라 JR 도카이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JR 도카이가 주최하는 다양한 이벤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역무원 체험 이벤트 - 노조미가 정차하는 역에서 초등학생 이하의 어린이를 동반한 승객을 대상으로 역무원 업무를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를 개최합니다. 개찰구 앞에서 직접 인사를 하며 스탬프를 찍어주는 이벤트, 티켓 발권 체험, 신칸센 씰 이벤트 등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예약은 'EX여행콘텐츠포털'에서 가능하며, 개최 일정은 아래의 표를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도쿄역 시나가와역 신요코하마역 나고야역 교토역 신오사카역
07/30, 07/31 07/23, 07/24 07/24, 07/31 07/23, 07/24 07/30, 08/20 07/23, 07/24

신칸센 체험 행사 중 찍은 사진. 어린아이들을 대상으로 해서 그런지 찍힌 아이들도 모두 어리다. (copyright by JR Central)

 2. 부모와 아이가 함께 신칸센의 일 체험 투어 - 6월 18일과 6월 25일에 노조미 차량 중 하나를 전세하여 신칸센과 관련된 업무를 체험할 수 있는 행사입니다. 크게 차내 개찰 체험과 업무용 단말기 사용 체험 두 개로 나누어지며, 체험 전에 관련 동영상을 시청하고 와야 합니다.

JR 도카이가 공개한 부모와 아이가 함께 신칸센의 일 체험 투어 포스터이다. (copyright by JR Central)

3. 신칸센 차량기지 견학 체험 - 5월 21일에 개최된 오이 차량기지 투어, 6월 11일에 개최된 토리카이 차량기지 투어 두 가지가 있었습니다. 오이 차량기지는 도쿄도에, 토리카이 차량기지는 오사카부 셋츠시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토리카이 차량기지 투어 당시 역 직원들의 사진. 반갑게 환영해주는 것 같다. (copyright by JR Central)

지금까지 노조미 30주년을 맞이하여 노조미라는 열차와 노조미 30주년을 기념한 JR 도카이의 이벤트를 알아보았습니다. 외국인들에게는 JR패스가 적용되지 않는 열차라 이용해보기 힘든 열차이지만, 그 속도는 인정할 만큼 빠르고, 일본 국민들 사이에서도 신칸센 하면 떠오르는 열차로써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꼭 한번 타보고 싶네요. 저는 여기서 인사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